티스토리 뷰

주식 용어 알아보기 미국 다우지수/나스닥/코스피/코스닥 이란?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해외주식, 국내 주식변동이 자주 일어나는데요. 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주식 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다우지수란 세계적인 주가지수로 가장 신용 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 가격을 평균 산출해요.


미국의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중요한 지표입니다.


나스닥은 미국의 장외주식시장이에요.

세계 각국의 장외 주식시장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 특별 주식시장으로 자본력이 부족한 비상장 벤처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어요.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위험성이 있지만 그만큼 대박이 터지면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점도 있죠.


코스피는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적 주가를 기준시점과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예요.

차트를 한번이라도 보신 분들은 실시간으로 떨어지고 오르고 하는 지표들을 보셨을 텐데요.

이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 상황을 총체적으로 엿볼 수 있는 거죠.

그럼 코스닥은 뭘까요?


코스닥은 코스닥 위원회가 운영하는 장외거래 주식시장으로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이에요.

한마디로 아직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인 거죠.

우리가 알만한 유명한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코스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기 어려운 벤처기업, 유망한 중소기업 등은 코스닥에서 거래가 가능하다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정리하자면 한국의 코스피와 미국의 다우지수 한국의 코스닥과 미국의 나스닥을 같은 흐름으로 보면 되겠네요.​

코스피, 다우지수는 종합주가를 코스닥, 나스닥은 장외 증권시장을 보는데 참고할 수 있겠죠?

이렇게 기본적인 용어 이해로 주식에 대해 더욱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