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미로 골프 배우기, 초보자를 위한 골프[골프 스윙의 기본 원리]

오늘은 골프 스윙에 대해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스윙이란?

스윙은 공을 올바르게 치는 행위입니다. 골프 클럽 헤드를 오른쪽으로 들어 올려 우에서 좌로 휘두르는 것을 말합니다. 

스윙은 어드레스, 백스윙 톱,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스루, 피니시 등을 단계적으로 하는데 순서대로 하여야 제대로 된 자세가 됩니다.  스윙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으로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배재희프로의 오늘의골프
골프 스윙의 기본 원리

스윙은 외형적으로도 감각적으로도 시계추와 같이 진자 운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고 느껴져야 합니다. 손과 팔이 아니라 몸통을 회전시켜 앞뒤로 클럽의 움직임을 컨트롤하여야 합니다. 스윙을 할 때 왼팔을 옆구리에 붙인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 좋고 클럽 헤드가 하강 곡선을 그리는 동안 공을 칠 수 있도록 집중을 합니다.

 

올바른 스윙 타법
  • 어드레스: 골프에서 공을 치기 전에 발을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려 스탠스를 잡고 클럽을 땅에 댑니다.
  • 백스윙 톱: 오른쪽 다리가 펴지지 않고 왼쪽 다리는 저항을 만들어 엉덩이의 회전을 최소화시킵니다.
  • 임팩트: 엉덩이가 회전할 때에 왼쪽으로 체중 이동이 먼저 이루어지면서 왼쪽 엉덩이는 매우 견고하게 버팁니다.
  • 피니시: 일자를 유지하여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추가적인 스윙의 종류
  1. 하프스윙(half swing): 하프스윙은 스윙의 절반만 하는 스윙을 말합니다. 클럽의 제 거리가 나지는 않지만, 백스윙과 팔로우스루에 있어 기초가 되는 동작입니다. 하프스윙은 쿼터 스윙으로 경사지의 샷이나 러프에 빠졌을 때 유용하게 쓰이는 샷입니다. 하프 스윙을 배우고나면 풀 스윙에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 쿼터 스윙(quarter swing): 쿼터 스윙은 일명 1/4 스윙 또는 똑딱이 스윙으로 불리는 골프의 기본 동작입니다. 어깨와 팔의 모양이 삼각형을 확보한 채 스윙하는 것으로, 클럽 헤드의 움직임을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쿼터 스윙에 쓰이는 7번 아이언은 아이언 클럽 중에서 중간 클럽으로 나중에 롱 아이언이나 쇼트 아이언을 사용할 때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