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헬스 초보, 중급자, 헬린이들을 위한 운동 정체기 극복법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데 운동은 열심히 해도 더위 때문에 금방 지치거나 피로해질 것이다. 그리고 더군다나 운동은 나름 열심히 해 적으면 6개월 많으면 수년까지 경력을 쌓았는데 먼가 열심히 운동을 해도 자고 일어나면 알도 안 배어있고 괜히 피곤하기만 하고 몸이 예전처럼 잘 커지지도 않는 현상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럼 운동하는 재미도 떨어질 거고 그러다 하루하루씩 헬스장을 안 가게 될 거고 그러다 패배자의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운동 정체기 극복 방법

1. 다양화하라.

  • 고중량 복합관절운동은 사이즈 성장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하지만 유독 한부위가 성장을 거부한다면 색다른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맨날 같은 루틴에 같은 방식으로 운동하다 보면 내 몸이 적응을 하여 평소 하던 것보다 많은 부하가 가하지 않으면 운동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운동을 하다가 정체가 된 것 같다고 느껴지면 평소와 다른 방식의 운동방법으로 운동하는 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 평소 하지 않은 고립운동이나 슈퍼세트, 선피로 운동, 트라이 세트 같은 운동 말이다.

2. 충분히 휴식하라.

  • 매일 학교생활, 회사생활 후 피로한 몸을 이끌어 헬스장에 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시간씩 이어지는 웨이트 트레이닝, 유산소 운동, 식단 짜기 등 이 정도면 우리 몸이 성장을 멈추는 것도 이해가 된다. 이때는 반드시 헬스장을 하루 빠지더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걸 권장한다. 우리 몸은 운동을 해서 성장하는 것도 있지만 잠을 통한 휴식을 해야 성장한다는 것도 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해서 근육을 손상시키면 그것을 회복하고 강화하는데 영양과 휴식이 필요하다. 그런데 제대로 휴식을 하지 않은 채 운동만 죽어라 하면 그건 운동이 아니라 노동이고 우리 몸을 망가뜨리게 된다.

 

 

 

3. 식이지방으로 펌핑하라.

  • 운동을 하는데 펌핑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식단이나 보충제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대부분 운동을 하는 헬린이나 헬스 초보, 헬창들은 식단관리라 하고 탄수화물이나 식이지방 섭취량이 매우 적다. 다이어트도 중요하고 식단도 중요하지만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운동 강도는 점점 올라가는데 단백질량은 늘리고 탄수화물, 지방량은 줄이는데 평소 우리가 생활하고 몸을 움직이는데 소모하는 에너지는 주로 탄수화물이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다 소모되면 단백질이나 지방이 소모되기 시작한다. 그런데 단백질만 먹고 탄수화물이나 지방은 먹지 않으면 결국 에너지 소모할 것이 없어 단백질을 소모하기 시작할 것이고 그럼 근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이 부족해 펌핑도 되지 않고 성장도 되지 않아 정체기가 올 것이다. 몸도 피로할 것이고. 그러니 시즌 때는 식단관리를 하되 비시즌기에는 식이지방 섭취량을 늘려 성장에 발판이 되도록 하자.

4. 미쳐라.

  • 가끔 평범한 방식에서 벗어남으로써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맨날 하던 헬스장이 아니라 가끔 다른 헬스장에 일일권으로가서 원정 운동을 하는 것으로 도움이 된다. 새로운 헬스장에 감으로 그 헬스장에 있는 기구, 사람, 분위기 등등 평소 하던 곳이 아니라서 운동에 새로움이 있을 것이고 우리 헬스장에서 못 본 기구를 접함으로 새로운 자극이 올 것이다. 그렇기에 정체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